고시논술 2차 시험을 대비하는 수험생이라면 자신에게 맞는 필기구를 선택해 속도를 보완하거나 번짐을 막는 일은 반드시 필요하다. 예상치 못한 상황을 위해서라도 손에 익숙한 필기구는 필수다.
본인에게 해당되는 경우를 파악한 후 필기구를 선택하는데 참고해 보자.
글씨 속도가 느린 경우
글씨 속도가 느린 수험생의 경우 부드럽게 흘러가는 타입의 필기구가 좋다. 동아 유노크나 제트스트림은 필기시 미끄러지는 느낌을 준다. 에너겔 역시 속도 때문에 고민인 수험생에게 권장하는 제품이다.
글씨 속도가 빠른 경우
글씨 속도가 빠른 수험생의 경우 필기감이 좋은 펜을 쓰면 자칫 알아보지 못할 만큼 ‘날아가는 글씨’가 될 수도 있다. 사라사는 적당한 무게감이 있어 속도가 빨라져 중심을 잃게 되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끊김 현상이 잦은 펜을 사용하게 되면 글씨 쓰는 속도만큼 제대로 써지지 않아 조급함이 배가 될 수 있다. 브이볼 그립은 만년필과 흡사해 끊김 현상이 적다.
힘이 많이 들어가는 경우
습관적으로나, 혹은 긴장해서나 힘이 많이 들어간 상태에서 글씨를 쓰면 속도가 느려 질 수 밖에 없다. 이런 경우 촉이 너무 얇은 펜을 쓰게 되면 불안한 느낌을 받는다. 그립이 두툼한 필기구를 사용해 안정감을 찾는 것이 좋다.
손에서 땀이 많이 나는 경우
긴장을 느낄 때 손에서 땀이 많이 나는 수험생의 경우 그립감이 좋은 필기구를 선택해야 한다. 또한 쉽게 번질 수 있기 때문에 빨리 마르는 필기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마하펜은 번짐 현상을 보완해 출시한 제품이다.